본문 바로가기

기타

호텔경영 전공 학생들을 위한 호텔 용어 (1/3)

728x90

(사진: 영국 런던 사보이 호텔 / 출처: Savoy Hotel London)

 

호텔경영을 전공하거나, 현업에 계신 호텔리어 혹은 관광 및 여행산업, 업계에 계신 분들을 위한 호텔산업 관련 용어 설명입니다. 부족함이 있을지 모르지만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자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A-F까지의 용어들을 그리고 차차 이어 총 5개의 포스팅으로 나누어 포스팅 하겠습니다.

 

 

A

 

ADR (Average Daily Rate): 객실 수익으로 인한 총 객실의 수익 성과에서 판매된 객실 수를 나누어 ADR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하나의 객실이 얼마에 팔렸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서, 객실이 100개 있는 호텔에서 어느날 하루 50개의 객실을 팔았고 500만원의 room revenue가 발생했으면 객실당 평균 가격은 10만원이 되는 것 처럼요.

 

 

AI (Artificial Intelligence): 컴퓨터 기술의 발달로 구현되는 지능을 의미하는데 오늘날 호텔운영과 관련한 여러 시스템적인 분야에서 일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하는데 큰 영향을 더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호텔 revenue managment와 관련한 분야에 AI의 역할이 도입되면서 시장에서 경쟁자 분석, 수요 예상 혹은 가격 결정하는데까지도 컴퓨터의 기술에 더욱 기댈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어오고 있습니다. AI는 꼭 revenue management system 뿐 아닌, reservation 호텔 예약 시스템에도 도일하게 기술이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더욱이 4차산업시대에 호텔 부서 다양한 곳곳에 도입되어지는 것이 논의되고 실행되어오고 있기도 합니다.

 

 

B

 

Bankruptcy: 호텔이 재정적 어려움으로 인한 더이상 호텔 운영 및 경영이 어려워 파산한 상태를 말합니다.

 

 

Basis Point: 금리 혹은 수익의 비율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는 기본단위로써 100분의 1%를 의미합니다.

 

 

Bleisure: Business 와 Leisure 가 결합된 단어로써, 비즈니스로인한 출장 고객이 업무 이후에 lesiure를 같이 즐기는 고객 segment를 말합니다.

 

 

Boutique: 부티크 호텔은 역사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거나, 지역적인 독특함 혹은 특별히 돋보이는 개성의 건축 디자인과 인테리어 그리고 호텔의 서비스 및 경영 까지 기존의 호텔들과는 차별화를 추구하는 호텔을 말합니다.

 

 

C

 

Capital Expenditure: 자본적 지출을 말하는데, 고정자산에 관한 지출들 중에서 그 고정자산의 가치를 높이고 가용연수를 증가시키는 지출을 의미한다. 땅이 될 수도, 건물이 될 수도, 어떠한 시설/설비 등이 될 수도 있습니다.

 

 

Capital Markets: 자본시장을 의미하며, 호텔 그리고 뿐만아니라 여러 기업들이 투자를 위해 필요한 자금의 움직임이 이루어지는 시장을 의미합니다.

 

 

Central Business District: 상업중심지구 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겠습니다. 어떤 한 도시 내에서 상업, 금융, 위락 등의 서비스 시설들이 집중되어 있는 주요 지구를 말합니다.

 

 

Chain Scales: 호텔의 체인 스케일은 아래와 같이 나뉘어집니다. 어떤 브랜드인지 그리고 실제 평균 객실 가격이 어느정도인지가 chain scales을 나누는 가장 기본적인 척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Chain Scales에서는 Independent brands들은 chain brand와 별개로 나뉘어 분류됩니다.

 

Luxury chains
Upper upscale chains
Upscale chains
Upper midscale chains
Midscale chains
Economy chains

(Independents, 단독경영/독립호텔)

 

 

Chatbots: 한 형태의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말하는데 보통 온라인 웹상에서 객실 예약을 돕거나 고객 서비스 질문 등에 대해 답변을 하는 것을 돕습니다.

 

 

Class: 호텔의 클래스는 럭셔리 호텔부터 이코노미 클라스 호텔까지 총 6개의 층으로 분류됩니다, 그 분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Luxury

Upper upscale

Upscale

Upper midscle

Midscale

Economy

 

 

Competitive Set: 시장에서 우리 호텔과 경쟁이 될 수 있는 갱쟁업체를 몇가지 기준에 의거하여 선별하는 것을 말합니다. 약 4개 호텔정도가 경쟁업체로 선택되어야하며 brand, 호텔의 컨셉, 호텔 등급, 객실 수, 연회장 여부 등의 기준으로 의거해야합니다. 호텔 revenue management team과 saels & marketing팀에서 주로 시행되고 지속 고려되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D

 

Data Science: 데이터를 분석하여 의미있는 정보들을 추출해내는 학문 분야를 말합니다. AI와 같은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고객, 소비자들의 행동을 분석하고 예견하기 위해 호텔들이 많이 data science를 이용하여 경영 전략을 수립하고 있으며 세계의 유명 호텔 체인들의 경우 4차 산업혁명 시기를 맞이하며 data scientists 혹은 analyst 들을 영입하고 있습니다. 

 

 

Debt: 한 호텔 혹은 회사에서 가지고 있는 부채, 빚을 말합니다. 대출 혹은 담보 등이 될 수 있습니다.

 

 

Direct Booking: 고객이 투숙하고자 하는 호텔을 직접 통해 예약을 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보통 호텔에 직접 전화를 하여 호텔 예약팀을 통해 예약을 하거나 투숙하고자 하는 호텔의 공식 웹사이트에서 예약을 하는 경우가 direct booking에 속합니다. 반대의 의미로는 여행사를 통해 부킹을 할 경우 혹은 GDS (Global Distribution System)나 OTA, 온라인 여행사 (Expedia, Booking.com, Agoda)를 통해 예약을 하는 경우가 direct booking에 반대됩니다.

 

 

Distribution Channel: 호텔 고객, 관광산업 안의 소비자들이 호텔 투숙을 예약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의 경로, 채널을 distribution channel이라고 합니다. Online Travel Agency가 될 수도 있고, 세계적인 마케팅 플랫폼이 될 수도 있으며 호텔과 상품 판매를 위한 제휴업체가 될 수도 있으며 GDS라는 Global Distribution System이 될 수도 있습니다.

 

 

Dual-brand Hotels: 한 건물, 한 호텔 안에서 두 개의 다른 브랜드 호텔들을 결합하여 운영하는 것을 말합니다.

 

 

Dynamic Pricing: 변화하는 시장의 상황에 따라 상품에 대한 가격 정책 전략을 실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은 호텔의 revenue management 팀에서 이와 같은 일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E

 

Equity: 호텔의 자기 자본을 말합니다. 자산의 부채가 포함된 것이 아닌 순수 가치 만이 여기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European Plan: 객실의 사용료와 식사비용을 분리해서 상품을 판매하는 전략을 말합니다. 객실과 조식을 분리하여 상품판매를 함으로써 손님에게는 식사를 강요하지 않고 손님의 의사에 따라 식사는 제공되며 비용도 지불 요구되게 됩니다.

 

 

Extended Stay: 보통 단기적인 투숙보다 장기적인 투숙고객을 말합니다. 대게는 5일 연속 숙박 이상의 경우 Extended Stay에 해당되어 상응하는 혜택과 가격정책을 누릴 수 있습니다. 보통 이러한 정책을 가지고 있는 호텔들이나 아예 Extended Stay 장기 투숙객만을 받는 레지던스(Residence) 같은 경우 주 하루 별로 객실 가격이 견적되는 것이 아니라 주 간격으로 객실료가 견적되곤 합니다.

 

 

F

 

Feasibility: 호텔의 사업 개발 혹은 투자 (호텔 개발/설립 등) 등의 실행가능성/효과 여부를 시장 조건과 경제상황에 의거하여 분석하는 분야를 말합니다.

 

 

Financial Distress: 호텔 운영의 재정적인 어려움, 재정 난의 상황을 말합니다.

 

 

FIT: Free and Independent Travel의 약자로써 패키지 그룹/관광 단체 그룹에 속하지 않는 개별 여행객, 투숙객을 말합니다.

 

 

Focused-service Hotel: Focused-service Hotel과는 반대의 편에 있다고 볼 수 있는 용어가 Select-service Hotel이 될 수 있는데 Seleect-Service Hotel은 쉽게 말해 비즈니스 호텔 정도라고 보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제한적인 서비스가 있으며 객실의 요금도 그에 상관관계를 이루게 됩니다. 우리나라에서 비즈니스 호텔이라하면 보통 3급 혹은 4급 정도의 호텔이 되는 것 같은데 Focused-service Hotel은 5성급이나 럭셔리급의 Full-service를 하는 호텔이라고 생각해보면 이해가 쉽겠습니다.

 

 

F&B (Food & Beverage): 호텔의 식음료팀을 말합니다. 연회장 (Banquet), 뷔페 (Buffet), 레스토랑 (Restaurant), Bar 그리고 룸서비스(In-room dining) 등이 이 F&B Team (식음료팀)에 속합니다.

 

 

Food & Beverage Revenue: 식음료 팀에서 발생되는 revenue, 영업적 수익을 말합니다.

 

 

Franchisor: 프랜차이즈 체인 브랜드의 본사, 총판권을 주는 회사를 말합니다. (Hyatt, Marriott, IHG, Accor, Hilton, Wyndham 등)

 

 

Franchisee: 우리말로는 프랜차이즈 가맹점이라고 이해하면 쉽겠습니다. 실제 property의 소유 및 운영회사는 우리나라 기업이지만 외국계 체인호텔 브랜드를 프랜차이즈 가맹권으로 매년 혹은 계약 년수로 금액을 지불하고 구매하여 브랜드의 이름과 세계 글로벌 reservation system 등을 공유하여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지금은 디브랜딩하였지만 서울의 SK그룹의 워커힐 호텔이 꽤오랫동안 쉐라톤 브랜드를 프랜차이즈로 franchise fee를 지불하고 쉐라톤 워커힐 호텔로 운영하였었던 것 이에 대한 설명이 될 수 있습니다.

 

 

Full-service Hotel: 대게는 5성급이나 럭셔리급의 호텔들을 이야기할 수 있으며 4성급의 호텔 중에서도 full-service를 제공하는 호텔이 있기도 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호텔운영과 관련한 용어들 중 알파벳 'G'로 시작하는 용어들 부터 살펴보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