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텔|관광|여행

호텔 수익경영, revenue management - 클럽 이그제큐티브 라운지

728x90

대게 5성 호텔 이상 정도의 호텔이라면 어느 호텔의 경우, 그들의 회원들이나 높은 객실 타입의 투숙객 등 에게 재공하는 특별한 혜택으로 클럽 라운지 이용 서비스 혜택이 제공되기더 한다. 하지만 모든 5성 이상 럭셔리 레벨의 호텔들이 가져야하는 기준이 되지는 않는다.

어느 호텔은 특정한 고객층을 위한 잘 갖춰진 클럽 라운지를 가지며 특정 객실 카테고리 이상의 경우 소정의 클럽라운지 이용 가격을 추가하여 객실 가격을 측정하곤 한다. 이 것이 호텔 객실 평단가 (average daily rate) 증가를 견인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물론 서비스 측면에서도, 조금 더 다르거나 특별한 대우와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것에 해당 고객들은 만족함을 더해 누릴 수 있을거 같기도 하다.

하지만 다른 반대의 의견도 있다. 단순히 5성급 up scale/low luxury 정도의 수준을 넘은 자신있능 럭셔리라 한다면 모든 게스트들에게 클럽라운지 못지 않은 섬세하고 배려된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보기와 달리 클럽 라운지를 별도로 운영하는데에 따른 공간 이용에 대한 유효성 그리고 운영비용 결론적으로 얼마나 순이익에 보탬이 되는지도 다른 측면에서의 고려사항이 될 수 있겠다 싶다.

그래서 꼭 브랜드 혹은 스케일에 따라 이 정도의 레벨이라하면 이 시설은 갖추어줘야 한다. 라는 이런식의 근거로의 접근은 시장에사의 창의성과 합리적 타당성으로 인정받을 수 없다고 볼 수 있겠다.

내가 가진 것에 대한 이해, 호텔에 대한, 상품에 대한 이해 -좋고 부족하고 한 것들에 대한 메타인지 그리고 결국 강점에 대해서는 어떠한 전략적 접근과 집중으로 다름과 차별의 간극을 만들어 가는 것이 기억해야 할 변함없는 중요한 기본이자 시작이다 라고 할 수 있겠다.

728x90